메뉴 건너뛰기

경북A2001-295 sarcoidosis.jpg

(Gross photograph of a heart with Cardiac Sarcoidosis. Courtesy of Sang Han Lee, Kyungbook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새로운 개념의 국제 학술대회: Cardiac ASH (Amyloidosis, Sarcoidosis, Hypertrophic cardiomyopathy) Conference 2017은 기존 학술대회와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국제학술대회이다.

 

난치성 희귀질환을 대상으로 함: 심장을 침범하는 Amyloidosis, Sarcoidosis, Hypertrophic cardiomyopathy 질환의 국내 환자가 각각 1000명 정도라고 알려지고는 있으나 실제는 이보다 훨씬 많은데 진단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기존의 많은 학술회의들이 비교적 흔한 질환들에 대한 강의 및 지식 전달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희귀질환은 상대적으로 관심을 모으지 못했다. 이제는 희귀질환 극복을 통하여 의료 선진화를 도모해야 한다.

 

특수 분야 전문가의 지식을 확산: 외국 전문가 초빙이 필수적인 이유는 국내의 전문가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진단에서 누락되는 환자가 많은 것은 질병에 대한 지식이 제한되어 있고 진단 기준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식 창조 학술대회: 타 국제학술대회에 비하여 규모는 매우 작을 수 밖에 없다. 전문가도 적고 의사들의 관심도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은 “하루빨리 진단과 치료가 발달하여 질병에서 해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각국의 전문가들이 모여 토의함으로써 지식을 전달하는 학술대회가 아니라 지식을 창조하는 학술대회가 될 것이다.

 

지식 융합 학술대회: 하나의 분과 혹은 과에서의 진료 및 치료가 주를 이루었던 다른 질환들과는 달리 본 학술대회에서 다루는 질환들은 심장뿐만 아니라 전신의 다른 장기들을 침범할 수 있는 질환이다. 따라서 여러 유관 과들과의 긴밀한 협조 및 협진이 필요하다. 분과 및 과단위의 학술대회에서는 심도 있고 깊이 있는 토의가 이루어지지 못했었던 질환들이며 지식 융합을 통하여 난치성 질환을 극복하는 협력이 예상된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