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심장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질병입니다. 우선 그림 1,2에서 비후성심근증과 정상 심장의 차이를 보도록 합니다. 

 

Hypertrophic CMP gross 1 20170109.jpg

그림 1. 비후성 심근병증 부검 심장의 단축 단면 사진

 

슬라이드4.JPG

그림 2. 정심 심장의 단축 단면

 

그림 1에서 심실 중격과 좌심실 앞쪽 벽의 근육이 엄청난 두께로 두꺼워져 있습니다. 그림 2에서는 좌심실 공간이 보이고 좌심실과 심실 중격의 두께가 우심실보다는 두껍지만 중격과 나머지 부분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심장 단면을 보고 이해하는 정도는 심장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지만 비전문가라도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 1 심장에서는 심장의 중격과 좌심실 전벽이 심하게 두꺼워져 있습니다. 그리고 두꺼워 진 부분에 흰색의 변화가 관찰됩니다. 심근 섬유화입니다. 정상심장에서는 근육의 결을 볼 수 있는데 두꺼워진 그림 1 심장에서는 근육의 결을 볼 수 없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심장의 모식도를 통하여 질환의 특징을 보도록 합니다. 

 

Myocardial hypertrophy 1 수정 20170109.jpg

 

그림 3.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사진입니다. https://levwrites.wordpress.com/about-hypertrophic-cardiomyopathy/ 원본에서는hypertrophic cardiomyopathy의 모식도라고 되어 있지만 cardiac hypertrophy로 수정하였습니다.

 

Hypertrophic CMP 모식도 1 20170109.jpg

그림 4.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비후성 심근증. https://kr.pinterest.com/pin/230668812137477341/

 

그림 3에서는 좌심실 전체가 정상보다 두꺼운 경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 대동맥판 협착증 등에서 보이는 현상으로 높은 혈압을 만들어 내기 위한 이유있는 근육 비후입니다.
반면에 그림 4는 심실 중격과 대동맥 유출로 부분이 다른 부분에 비하여 심하게 두껍습니다. 이렇게 심실 중격이 불균형을 이루면서 두꺼워 진 것을 Asymmetric septal hypertrophy (ASH)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Hypertrophic cardiomyopathy는 myocardial hypertrophy 와 달리 혈압을 높여야 하는 상황에서 나온 근육 비후가아니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Hypertrophic cardiomyopathy 에서는 좌심실 수축기에 혈액을 내보내는데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Hypertrophic Obstructive Cardiomyopathy (HOCM)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좌심실 수축기에 혈액을 내보내는데 장애를 일으키는 것이 심실 중격의 비후가 원인이지만 승모판의 전판이 앞쪽으로 당겨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런 승모판의 움직임을 Systolic anterior motion (SAM) 이라고 부릅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